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러치 교체시기를 절대 놓치지 말자!

소형엔진 부품중에서 클러치(클러치 슈)는 작지만 상당히 중요한 핵심부품중의 하나입니다. 구동력 전달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엔진부품으로 엔진에서 만들어낸 동력을 기어박스쪽 부품인 기어드럼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러치는 마찰면의 금속성 패드가 다 닳기전에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데.. 많은 모터보드 유저들이 클러치 교체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교체시기를 놓치게 되면 일단 엑셀을 세게 당겨도 앞으로 잘 나가지 않게되는데 이 정도되면 이미 기어드럼까지 갉아먹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파제로나 로드맨 등의 경우에는 그 나마 기어드럼만 같이 교체하면 되지만 라이노의 경우 기어박스내부 부품이 개별적으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기어박스를 통채로 교체해야 합니다. 기어박스 비용만해도 8만원정도 되므로 10만원이 넘는 수리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교환해주시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클러치 교체가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처음 하시는 경우 까다로울 수도 있으니 최초 교체시 전문AS샵에서 요령을 배운 다음 두번째부터는 부품만 구입해서 직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러치 교체비용은 대략 25,000 원 ~ 30,000 원 정도입니다.

아래의 사항중 하나 이상에 해당될 경우 엔진과 기어박스를 분리해 클러치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라이노,로드맨은 200시간 이상 주행했을 경우, 파제로는 500시간 이상 주행했을 경우.
- 엑셀을 당겼을 때 헛도는 듯한 느낌으로 구동되고, 엔진 RPM을 올려도 파워에 차이를 못느낄때.
- 엔진부위에서 쇠튕기는 소리가 요란하게 날 때.

AND